[인프런] 스프링 입문 -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, 웹 MVC, DB/섹션 3. 회원 관리 예제 - 백엔드 개발
회원 리포지토리 테스트 케이스 작성
yyndevv
2023. 2. 18. 12:36
* 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입문 -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, 웹 MVC, DB 접근 기술 강의를 듣고 작성한 내용입니다.
(강의 링크)
테스트 케이스 작성
- 회원 리포지토리라는 클래스가 내가 원하는대로 정상적으로 동작할까? 검증하는 방법
- 코드를 코드로 검증
자바에서의 테스트 JUnit
- 자바의 main 메서드를 통해서 실행하거나, 웹 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러를 통해서 해당 기능을 실행
- → 단점: 준비하고 실행하는데 오래 걸림, 반복 실행하기 어렵고 여러 테스트를 한번에 실행하기 어렵다.
- 자바는 JUnit이라는 프레임워크로 테스트를 실행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
- 테스트 클래스 이름 → 테스트하고자 하는 class 이름 뒤에 Test 붙임
save()
Assertions org.junit.jupiter.api → jupiter가 제공하는 Assertions
Assertions.assertEquals(member, result);
- 기대값과 같을 경우 정상 동작, 오른쪽 화면의 Assertions.assertEquals(member, null); 과 같이 기대값과 다르면 오류
Assertions org.assertj.core.api →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Assertions
assertThat(member).isEqualTo(result);
- assertEquals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방식!
- 실무에서는 빌드할 때 assertThat을 사용해서 테스트 케이스 통과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함
findByName()
- findByName("spring1")으로 찾은 것이 member1이므로 정상 작동
- findByName("spring2")으로 찾은 것이 member1이 아니므로 오류
findAll()
- member1과 member2 만든 뒤 assertThat(result.size()).isEqualTo(2); → 결과 총 2개인지 확인
- findAll() 클래스만 실행했을 때는 잘 동작
전체 확인하면 findByName()에서 에러 발생
- findAll()이 먼저 실행되면서 spring1이 이미 만들어졌기 때문에 에러 발생
- 테스트는 순서에 의존적으로 설계하면 안됨 → 테스트 끝나고 나면 만들어진 객체 clear 해주는 단계 필요!
- MemoryMemberRepository.java에 모든 내용 깨끗이 지우는 clearStore() 클래스 만들기
- MemoryMemberRepositoryTest.java에 afterEach() 클래스 만들기
- @AfterEach는 각 메서드 실행 끝날 때마다 호출하게 됨
오류
clearStore() MemoryMemberRepositoryTest에 작성해서 에러남
→ clearStore()는 MemoryMemberRepository 코드에 두고 afterEach()만 MemoryMemberRepositoryTest에 작성해서 호출
package hello.hellospring.repository;
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AfterEach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ForClassTypes.assertThat;
class MemoryMemberRepositoryTest { //public으로 만들 필요 X
MemoryMemberRepository 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AfterEach // 각 메서드 실행 끝날 때마다 호출
public void afterEach(){
repository.clearStore();
}
@Test
public void save(){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spring");
repository.save(member);
Member result = repository.findById(member.getId()).get(); // Optional에서 값 꺼낼 때 get()
// 저장한 것과 꺼낸 것이 동일하면 잘 동작한 것
// 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(result == member)); 매번 이렇게 글자로 확인할 수는 없음
assertThat(member).isEqualTo(result);
}
@Test
public void findByName(){
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
member1.setName("spring1");
repository.save(member1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Name("spring2");
repository.save(member2);
Member result = repository.findByName("spring1").get();
assertThat(result).isEqualTo(member1);
}
@Test
public void findAll(){
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
member1.setName("spring1");
repository.save(member1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Name("spring2");
repository.save(member2);
List<Member> result = repository.findAll();
assertThat(result.size()).isEqualTo(2); // size가 2개인지 검증
}
}
package hello.hellospring.repository;
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 // save할 때 저장할 곳, 실무에서는 동시성 문제 때문에 공유되는 변수에는 ConcurrentHashMap 사용
private static long sequence = 0L; // sequence는 0,1,2.. 키값 생성 역할, 실무에서는 동시성 문제 때문에 AtomicLong 사용
@Override
public Member save(Member member) {
member.setId(++sequence);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return member;
}
@Override
public Optional<Member> findById(Long id) {
return Optional.ofNullable(store.get(id)); // id가 Null인 경우 Optional.ofNullable
}
@Override
public Optional<Member> findByName(String name) { // Map 돌면서 찾으면 반환, 끝까지 없으면 Optional의 Null 포함해서 반환
return store.values().stream() // lambda 사용
.filter(member -> member.getName().equals(name)) // name 같은 경우에만 필터링
.findAny(); // 하나로 찾는 것
}
@Override
public List<Member> findAll() {
return new ArrayList<>(store.values()); // 실무에서 리스트 많이 사용 store에 있는 member들 반환
}
public void clearStore() { // 깨끗이 비우는 코드
store.clear();
}
}
- 코드를 다 짜고 나서 테스트하는 경우도 있지만 테스트 틀을 먼저 만들고 나서 코드 짜는 경우도 있음 → TDD
* Shift + F6: 객체 복사해서 만들었을 때 이름만 바꿔주고 싶은 경우 단축키